티스토리 뷰

 

신용카드를 만들고자 하실 때 거절되거나 반려될까 봐 걱정되시나요? 신용카드 만들려면 있어야 하는 조건과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만들기 위한 조건 및 서류

신용카드-발급조건-알아보기

 

 

신용카드 만들려면 있어야 하는 조건을 보겠습니다.

조건은 우선 그 사람의 신용이 평가되고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만한 등급이 있어야 합니다. 신용등급이 1~6등급 이내여야 합니다.

그리고 직장 3개월 이상의 근무 기록과 4대 보험 가입 기준에 들어야 합니다. 또한 급여가 월 가처분 소득 50만 원 이상으로, 이는 연소득에서 채무를 뺀 값을 말합니다.

또한 만 19세 이상, 혹은 18세라도 재직증명이 가능하다면 발급 됩니다.

 

하지만 회사를 다니지 않아도 그 사람이 주식, 채권, 예금 등 신용을 보증할 만한 현금화 자산이 있다면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있답니다. 더욱이 카드사가 은행과 그룹사인 경우 그 은행에 예금 등이 있다면 더 쉽게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필요 서류 및 절차

필요 서류 및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카드사에 신청을 하면 카드사는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공인인증서나 휴대폰, 카드 등으로 확인을 진행합니다.

그런 다음에 카드사는 발급 불가 조건을 조회하는데요, 위의 글처럼 나이, 연소득, 근무 기록 등을 조회하여 신용도를 보게 됩니다. 

신용도에 이상 없다면 신청서를 작성하여 원하는 신용카드를 신청합니다. 필요서류는 신분 확인 서류, 소득 확인 서류, 재산 확인 서류 등과 기타 카드사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작성하게 됩니다.

서류 제출이 끝나면 결제 능력 심사 후 카드를 발급하게 되며 약 2주 정도는 소요되니 넉넉히 신청하셔야 하겠습니다.

 

신용카드는 신청하면 카드사에서 알아서 발급하지만, 내가 신청한 카드가 어떻게 심사를 받고 어떤 절차로 이루어지는지는 알아두시면 신용카드 신청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신용카드로 무분별한 소비습관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시면서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